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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여러분과 함께 영유아의 성행동 그리고 성교육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이들의 성에 대해 알아보기 전에 먼저 그냥 일반적인 성에 대해 한번 생각해 볼까요?
영유아의 성행동과 성교육에 대한 이해
성교육의 출발은
아이를 "성적 존재"로 인정하는 것에서부터 시작
성(性)
• 성(Sex): 남녀의 생물학적, 신체적, 해부학적 특성을 설명하는 용어
• 젠더(Gender): 사회적 성. 사회적으로 각본화된 성역할
- 사회적으로 형성된 남성과 여성의 역할과 책임
- 지역에 따라 문화에 따라 어느 정도의 다양성 존재
제가 질문을 하나 드릴게요.
성 그러면 어떤 것들이 제일 먼저 떠오르실까요?
한 3초 드릴 테니까. 한번 생각해 보세요.
둘 셋 생각하셨나요?
어떤 것들이 떠오르셨어요.
남자, 여자 이렇게 성별의 구분이 떠오르셨나요?
아니면 남자는 파랑색 여자는 빨강색 이런 색깔이 떠올리셨을까요?
아니면 성차별 엄마 아빠 책임감 여성성 이런 단어들이 떠오르실까요?
아니면 정말 부끄러워요 말하기 어려워요
제가 이거 어떻게 말해요. 이렇게 떠오르셨을까요?
제가 이 질문을 먼저 드리는 건
성에 대해 접하시는 여러분들이 자연스럽고 당황하지 않고 당당하게 아이들한테 성에 대한 태도를 보여주셔야 되는데
부모님들과 아니면 아이들을 만나는 많은 성인들이 성은 말하면 안 되는 거야.
부끄럽지라는 마음가짐이나 태도로 아이들을 만난다면 아이들이 올바른 성에 대한 생각이나 태도를 갖기 어렵겠죠.
성은 2가지 의미로 나눠집니다.
우리가 한글로 말하면 성 이렇게 하나로 말하겠지만,
그냥 섹스의 관점과 젠더의 관점으로 나눠질 수 있어요.
섹스는 남녀의 생물학적 신체적 해부학적 특성을 말하는 용어입니다.
그런데 젠더는 사회적인 성 또는 성 역할과 관련되겠죠.
그래서 사회적으로 형성된 남성과 여성의 역할과 책임 이런 걸 우리는 젠더라고. 말합니다.
관련된 여러 용어 성 역할 성 역할 책임감 성평등 성차별 이런 걸 얘기할 땐 젠더적 측면에서 얘기를 하고 있고요.
성폭력 그냥 성 이런 것들을 얘기할 때 섹스의 관점에서 얘기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엄밀하게 보면 성이라고 하면 두 가지를 다 포함하고 있고
아이들한테 말할 때에도 이 두 가지의 관점을 다 포함해서 얘기해 주어야 하는 것들에 대한 책임이 우리한테 있는 거죠.
성행동 관련 이론
그러면 이 성행동과 관련된 이론들을 조금 볼까요?
몇 가지 이론이 있는데요.
성행동 관련 이론
① 생물학사회학적 이론
• 생물학적 요인(유전인자, 염색체 등)이 성차를 나타내는 소인이 되며,
이를 촉진하거나 억압하는 환경적 요인들과 영향을 주고받음으로
실제적인 성별의 차이가 나타남
• 태내기에는 수정 시 성이 결정되면서부터 성 호르몬의 분비에 의해 신체적 성 특징이 발달하지만,
영유아기는 남아와 여아 간의 성 호르몬 수준에서 크게 차이가 나타나지 않음.
성 호르몬의 활성화 효과는 사춘기까지는 나타나지 않음
• 남아/여아의 신체적 특징 차이에 대해 사회적 요인이 함께
상호작용하면서 영유아의 성 정체성의 기초가 형성됨
② 정신분석학적 이론
• 프로이드의 심리성적 발달 단계
심리 성적 발단 단계 | 설 명 |
출생 ~ 1세(구강기) | 영아의 쾌감은 빨고, 물고, 씹고, 삼키는 등 구강에 집중 |
1세 ~ 3세(항문기) | 구강에서 항문으로 관심이 옮겨가며 배변훈련이 이루어짐 |
3세 ~ 5세(남근기) | 성기를 만지고 자극함으로 만족 얻으며 동성 부모에게 동일시 |
6세 ~ 12세(잠복기) | 성적 흥미가 평온한 시기로 부모와의 동일시가 강해짐 |
13세 ~ 19세(생식기) | 호르몬의 성숙으로 성인의 성적 기능과 욕구를 갖게 됨 |
• 단계별과 욕구의 원천과 현실의 요구 사이에서 갈등을 어떻게 해결하느냐가 중요하며, 갈등이 해결
되지 않을 때 특정 단계에 고착될 수 있음
• 인간의 본능 = 성욕과 공격욕:
부모가 아이의 성적 본능, 공격적 본능을 다루는 방식이 아이들의 성격형성에 결정적 역할을 함
③ 심리사회적 이론
• 에릭슨(Erik Erikson)의 심리사회적 발달 단계
④ 사회학습 이론
• 사회, 문화적인 역할 특성과 일치하는 행동에는 부모나 양육자가 강화하고 일치하지 않는 행동은 억압하는 사회화 과정을 통해 이뤄짐
• 영유아가 사회적으로 적합한 성인의 성역할 행동을 모방하고 동일시하는 과정 또한 중요한 성역할 학습 기제이며, 영유아가 동성의 부모를 관찰하고 모방함으로써 자신의 성에 어떤 행동이 적절한지를 배우게 됨
⑤ 인지발달 이론
• 성 개념 이해 및 스스로 맞춰 나가는 영유아의 인지능력 발달을 성역할 발달 주요 요인으로 강조함
• 콜버그(1966)는 동일시의 가장 중요한 요인은 영유아 스스로가 자신의 성별에 대해 자아개념을 인식하는 것으로 이것이 동일시에 선행된다고 여김
생물사회학적 이론
성은 그리고 성에 따른 특징은 생물학적인 특징이 있다는 거예요.
생물 사회학적 이론에서 보는 거죠.
이거는 유전자나 염색체에 따라서 성이 달라지고
X, Y 염색체 따라 성이 달라지고
이거에 따라 성 호르몬이 분비되면서 신체적 성의 특징이 발달한다.
물론 영유아기 때는 이게 잘 발달하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청소년기가 가면서 제2차 성징이 나타나면서 훨씬 더 마음과 몸의 변화가 일어나겠죠.
영유아기는 단지 마음의 변화라기보다는 남자와 여자의 신체적 특징에 따른 차이만 있지 않을까요?
프로이드와 에릭슨의 정신분석학적 이론
두 번째로 보는 건,
가장 많이 성이라면 나오는 이론입니다.
두 학자를 소개해 드리고 싶은데요.
하나는 정신분석학의 대가인 프로이드와 그리고
그의 제자인 심리학적 이론의 대가인 에릭슨이라는 학자를 소개해 드리고 싶어요.
프로이드라는 학자는
인간의 발달은 성적인 에너지 그걸 리비도라고 말했거든요.
리비도가 어디로 가느냐에 따라서 달라진다라고 말하고 있어요.
제일 처음에 태어나서부터 1세까지 12개월이 거의 가까울 때까지 12개월 때 아직까지는 이게 입에 있는 거예요.
그래서 입에 성적인 만족을 해야 된다.
그래서 영아들이 엄마의 젖을 빨거나 물고 씹고 누워서도 자기 발을 물거나 손가락을 물고 모든 걸 주면 다 입으로 가는 거잖아요. 그거는 성적인 에너지가 어디에 있냐면 입에 있기 때문에 그렇다고 얘기하는 거죠.
그런데 에너지를 발산하도록 충족시켜 주면 그게 문제없이 성인이 되는데 성장할 수 있지만
만약에 그걸 잘 충족하지 못했거나 그랬거나 안 했거나 이걸 왔다 갔다 하는 거죠.
어떨 때는 충족이 되고 어떨 땐 그렇지 않는다고 그러면 그게 고착이 성인이 돼서도 나타난다
그래서 일부 학자들은 맛을 아주 맛있는 걸 쫓아다니는 사람들 있잖아요.
아니면 흡연을 심하게 하거나 껌을 심하게 심거나 이런 사람들은 그때의 특성이
아주 풀리지 않았기 때문에 나타나는 거라고 말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그런데 프로이드는 단지 입에 관련된 이거를 성적인 에너지가
몸의 입에 있냐
항문에 있냐
이런 걸로 설명했다면,
그의 제자인 에릭슨은 그게 만족이 되면
엄마가 모유가 배고플 때 아이가 잘 준다면 엄마가 준다면
세상에 대해서 믿을 만해 세상은 그렇지 않다면 불신감이 생긴다고 합니다.
그래서 어머니나 아니면 어린이집 같은 경우에 선생님이 일관적으로 아이가 배고플 때
신호를 보낸다면 그거에 반응해 줬잖아요.
그러면 신뢰감이 생길 거라고 심리, 사회적으로 말합니다.
이 두 가지를 좀 연결해서 계속 말씀드려 볼게요
프로이트가 제일 처음에 입에 있다고 했죠.
그다음에 어디 갔냐면 이 에너지가 항문으로 갑니다. 그래서 그때가 1세 ~ 3세를 항문기라고 얘기하는데요.
배변 훈련이 이루어지죠 그래서 기저귀를 아주 편안하게 괜찮아
아이의 자율성을 존중하면서 뺀다면 에릭슨은 자율성이 생기지만
강압적으로 떼면 고집성이 생기거나 고집스럽거나 아니면 수치심 부끄러워요
아니면 세상에 대한 의심이 생긴다고 해요.
그러고 나서 3세 ~ 5세 그럼 우리나라 나이로 한 게 만 나이기 때문에
그냥 5살 ~ 7살이면 이 성적 에너지가 어디로 가냐면 남근기로 갑니다.
남근이 뭐예요?
남성의 성근은 성기를 남근이라고 얘기하죠.
그래서 아이들이 성기에 집착하게 되고 성기를 만지고 자극함으로써 만족을 얻어요.
그리고 나의 남자이면 남자 아빠겠죠.
여자면 엄마의 동일한 성을 갖고 있는 동성 부모에게 자기를 동일시합니다.
그리고 이때 콤플렉스도 생기는데요.
남자 같은 경우에는 우리 아빠 힘세네 내가 좋아하는 엄마를 아빠가 차지했지
나는 아빠를 아빠에 대한 콤플렉스가 있어
그런데 콤플렉스를 극복 생각할 수가 없잖아요.
아빠로 어떻게 뛰어넘겠어요.
그러니까 어떻게 해요.
아빠와 나는 같아 이걸 뭐라고 하냐면 오이디푸스 콤플렉스라고 얘기하고요.
오이디푸스 콤플렉스(Oedipus complex)
아들이 동서인 아버지에게 갖는 콤플렉스를 극복하지 못해 아버지와 자신을 동일시하는 감정
여성이 엄마한테 갖고 있는 여자아이가 엄마한테 갖고 있는 걸 엘렉트라 콤플렉스라고 얘기합니다.
엘렉트라 콤플렉스(Electra complex)
딸이 동성인 어머니에게 갖는 콤플렉스를 극복하지 못해 어머니와 자신을 동일시하는 감정
그러고 이때 뭐해요.
기저귀를 떼게 되죠.
그럼 기저귀를 떼니까 예전에는 성기가 이렇게 있었다면 앞에 기저귀가 있었겠죠.
그래서 사물이나 이런 데 부딪혀도 아이가 잘 느끼지 못했다가
기저귀가 빠지면서 성기가 우연히 부딪혔는데 모서리나 이런 가구에 부딪혔는데 느낌이 좋은 거예요.
그런데 이때는 좀 다르죠
청소년기는 성적 호르몬에 의해서 그러한 행위를 반복하는 반면에 아이는 그냥 좋은 거예요.
그러면서 이때 서서히 자위행위가 나타나기도 합니다.
그런데 이거를 갖다가 에릭슨은 뭐라고 얘기했냐면 이걸 잘 극복하면 주도성이 생기지만
그렇지 않으면 죄의식 내가 이걸 만지는 거 부끄러운 거 아니야라는 죄의식이 생긴다고 말하고 있죠.
이걸 좀 더 볼게요 그러다가 이게 끝까지 가는 게 아니에요.
초등학교(6세 ~ 12세) 들어가잖아요.
그럼 잠복기에 갑니다. 그러면 그때 뭐예요? 열심히 공부해야겠죠.
그래서 초등학교 시기에 영유아게 자위행위를 했던 애들도 초등학교 가면 잘 안 하게 돼요.
그리고 그때 공부를 열심히 하다 보니 에릭슨은 근면성 대 열등감으로 시기를 표현하기도 했습니다.
그다음은 어디죠 바로 청소년기(13세 ~ 19세, 생식기)예요.
13세부터 중학교 1학년 정도가 되는 거죠.
그때부터 성인으로 갈 때까지는 이 성적인 에너지가 생식기로 몰려서요 그리고 호르몬에 성숙해야죠
호르몬이 성숙되면서 성인의 성적 기능과 욕구를 갖게 됩니다.
그러면서 영유아기와는 다른 우리가 성인이 느끼는 그러한 에너지를 갖게 되는 거죠.
그래서 그 후에 에릭슨은 뭐라고 하냐면요
정체감 대 역할 혼미
심리사회적 이론
더 큰 성인 전기는 친밀감 대 고립감
더 성인 중기는 생산성 대 침체감 그리고
노년기가 되면 세상을 보는 바라보는 혜안이 있다라고 해서요.
세상을 바라보는 눈이 생긴다.
그래서 모든 것들이 통합하는 이런 것들이 생기고 그렇지 않으면 절망감이 생긴다고 얘기하고 있습니다.
사회학습 이론
사회학습 이론에서는 영유아가 획득하는 성 개념과 성 역할이 사회적인 환경과 경험에 의해서 획득된다는 거예요.
다시 공격성을 비디오를 보면 공격적인 아이가 되는 것처럼
부모가 어떻게 성적인 행동을 했냐 성에 대해서 어떻게 태도를 가지느냐
주변에 영향을 주는 성인이 그런 태도를 가지느냐에 따라서 아이도 가질 수 있다는 거죠.
그렇게 본다면 영유아기에는 성 역할의 모델이 누가 되겠어요.
부모잖아요.
그래서 부모의 역할 그리고 주변에서 보는 할머니 할아버지가 성에 대해서 어떻게 하는지가
아이가 보고 배운다라는 이 사회학습 이론을 설명하게 되겠습니다.
인지 발달 이론
또 하나 마지막으로는
인지가 발달하면서 아이가
난 남자야 그리고 이 남자는 바뀌지 않아 나중에 나는 아빠가 될 거야.
난 여자야 나중에는 "나는 커서 엄마가 될 거야"와 같이 성은 바뀌지 않는다.
그리고 나의 성에 대한 역할에 대해서 아이가 자아 개념으로 인식하는 인지 발달 이론을 말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여러분들이 이 성이 간단한 건 아니구나 하나로 말할 수 있는 건 아니구나라는 걸 좀 아셨으면 좋겠어요.
영유아기 성교육 필요성
영유아기 성교육이 필요한 이유
① 발달 측면
• 성에 대한 의식이 싹트기 시작하며 기초 개념 및 호기심이 생기는 시기 • 발육, 영양에 따라 성에 조숙한 아이들이 증가함 • 판단능력의 미성숙으로 영유아가 스스로 보호할 수 있는 예방교육 필요함
② 환경 측면
• 미디어와 콘텐츠
• 사회
• 문화
• 가정
영유아기 성교육의 필요성
- 내가 어떻게 태어나서 자라는지, 남녀의 신체적인 특징은 어떻게 다른지 등을 이해하고 긍정적인 태도를 가질 수 있음
- 자신의 몸의 소중함을 알고 청결하게 관리하여 건강한 생활을 실천하게 됨 - 사회적으로 적절한 규범과 예의를 이해하여사회적 유능성을 키워갈 수 있음 - 남녀의 평등한 가치를 인식하고 양성평등적인 성역할 개념을 형성하는 첫걸음이 됨
그렇다면 우리 아이에게 영유아기 아이에게 성교육이 필요할까요?
너무 일찍 알려줘서 관심도 없는 아이가 호기심을 갖게 하는 건 아닐까요?
그러나 아이들은 내가 어떻게 태어나서 자라는지 보이는 남자와 여자의 신체적 특성이
어떻게 다른지를 이해하면서 긍정적인 태도를 성에 대해서 가질 수 있습니다.
또 하나는 나는 되게 소중해, 내 몸이 소중해 그렇기 때문에
나는 청결하게 관리하고 건강하게 지내야 해라는 것들을 알게 되면서 건강한 생활을 실천하게 됩니다.
그리고 사회적으로 해야 할 것과 하지 말아야 될 거 적절한 규범과 예의를 이해하게 돼서요
사회적으로 유능감을 가질 수 있습니다.
남녀의 평등한 가치, 성 역할이겠죠.
남자와 여자가 똑같은 사람이야라고 하는 평등한 가치를 인식하고
양성 평등적인 역할을 형성하는 첫걸음이 됩니다.
여기서 힌트
사회적으로 우리가 고정관념이라는 건 5살 아이의 나이로 5살에 생긴다고 합니다.
그러면 성에 대한 고정관념이 생기기 전에 교육하는 게 좋겠죠.
성과 관련된 위험한 상황에 아이들이 놓칠 수도 있잖아요.
다시 그것에 대해서 민감함과 대처 능력을 키울 수 있기 때문에
자기를 보호할 수 있게 됩니다.
그리고 요즘에 미디어가 워낙 발달되어 있잖아요.
그리고 미디어에서 야한 장면도 너무 많이 나오죠.
제가 어릴 땐 야한 장면 두 남녀가 와서 키스를 하려고 하면
우산을 내리거나 이불을 뒤집어쓰거나 그래서 뒤에 상상을 넘겼는데
요즘에는 대중 매체에서도 서로 키스하는 장면도 너무 적나라하게 나와서
어린이집에 가면 선생님들한테 아이들이 뽀뽀할 때 옛날에는 음~~ 이렇게 하고 갔는데요.
요즘에는 입을 벌리고 가는 아이들이 많답니다.
그래서 선생님들이 깜짝 놀라는 거예요.
그래서 선생님에다가 입을 벌리고 혀를 집어넣으려고 하는 아이들도 있다.
그래서 미디어와 콘텐츠 그리고 개방된 문화로 인해서 아이들의 성적인 행동이 굉장히 서구화됐다.
그리고 부모가 어떻게 같냐 성리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느냐에 따라서 이게 달라지는데
부모가 아이 앞에서 적절한 성 역할과 모델을 보여주시면 아이들이 건전한 성 올바른 성을 갖게 되니까.
영유아기 성교육 내용
이 시기부터 해야 된다고 말씀드릴 수 있겠습니다.
아이들은 성에 대해서 그러면 어떤 교육을 해야 될까요?
대략 3가지로 나눠줍니다.
성기에 대한 교육 그런데 이걸 갖다가 성기라기보다는요
신체 중심의 교육이 있겠죠.
한 30% 정도 정도의 교육이 필요하고요.
그다음에는 성 역할에 대한 양성 평등한 이때는 약간 성인지 감수성을 가지고 양성 평등에 대한 역할 교육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근본적으로 겉으로 드러나지는 않지만
안에 뿌리 깊게 성 도덕성 나의 성폭력 예방이라든지.
성기를 가지고 장난하면 안 돼
다른 사람의 성을 함부로 범할 수도 없어와 같은 성 도덕성 교육이 아우러져서
이게 어우러져서 100%의 교육 내용을 갖게 됩니다.
이상으로 우리가 아이들의 성은 무엇이며
성을 더 대하는 성인들의 태도는 어떠 아이들이 성에 대해서 왜 이 시기에 교육을 받아야 하며
어떤 내용으로 받아야 되는지 알아보았습니다.
성인의 역할, 아이들의 성교육에 올바른 지식과 태도를 갖게 합니다.
여러분들의 당황하지 말고 자연스러운 그리고 아이들한테 올바른 모습을 보여주시길 응원하겠습니다.
파이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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